삼성전자, CES2023에서 ‘맞춤형 경험으로 여는 초연결 시대’ 제안

▲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에서 ‘초연결 경험’을 선보이는 데 주력한다. 사진은 삼성전자가 CES 2023에서 전시하는 미디어파사드. <삼성전자>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에서 ‘초연결 경험’을 선보이는 데 주력한다.

삼성전자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5일부터 8일까지(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3'에서 '맞춤형 경험으로 여는 초연결 시대'를 제안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술을 통해 세상의 바람직한 변화에 앞장선다는 비전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참가업체 가운데 가장 넓은 3368㎡(약 1019평)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했다.

키워드로 △지속가능(Sustainability) △스마트싱스(SmartThings) △파트너십(Partnership)을 삼아  기기간의 연결을 넘어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과의 연결 체험에 중점을 뒀다.

특히 스마트싱스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 전체를 단순 제품 전시가 아닌 △지속가능 △홈 시큐리티(Home Security) △패밀리 케어(Family Care) △헬스&웰니스(Health&Wellness)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스마트 워크(Smart Work) 등 경험 위주로 구성했다.

2023년형 Neo QLED 8K부터 패밀리허브 신제품을 비롯한 여러 비스포크 가전, 갤럭시 Z 폴드4·플립4, 갤럭시워치 등 모바일 기기, 스마트 모니터 등 삼성전자 제품과 파트너사 제품들을 연결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연출했다.

전시장 입구에 가로 약 8.6m, 세로 약 4.3m의 대형 LED 스크린 등 총 5개의 스크린을 설치해 초연결 경험을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대형 파사드를 지나 부스에 들어서면 지난해 9월 발표한 신환경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Sustainability)존이 있다.

Neo QLED 8K를 비롯해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를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행동 △자원순환을 위한 노력 △친환경 기술 생태계 조성 등에 대한 삼성의 의지와 약속을 보여준다.

삼성전자는 친환경 비전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소개한다.

소싱부터 생산, 사용, 패키징, 폐기 등 총 5단계 11개의 제품 생애주기별 친환경 활동을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로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공정 가스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대용량 통합 온실가스 처리시설 'RCS(Regenerative Catalytic System)'를 처음 소개한다.

반도체 업계에서 RCS를 활용하는 곳은 삼성전자가 최초이자 유일하다.

삼성전자는 처리효율이 95%로 내구성이 뛰어난 신규 촉매를 RCS에 적용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지수가 낮은 공정 가스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월(SmartThing Wall)'을 통해 3대 핵심 플랫폼을 소개한다.

이를 기반으로 삼성전자의 주요 제품과 다양한 집 안 기기들이 어떻게 연결돼 고객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지 보여준다.

3대 핵심 플랫폼은 △통합 연결 경험 브랜드이자 제품과 제품을 연결하는 '스마트싱스'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Samsung Knox)' △음성 인식을 넘어 AI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스비(Bixby)'다.

삼성전자는 이를 바탕으로 △쉬운 연결 △편리한 기기 제어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 차별화된 통합 연결 경험을 선사하며 진정한 '캄테크(Calm Technology)'를 구현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이번 전시에서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기기들이 알아서 연결되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캄 테크 기반 쉬운 연결(Calm onboarding)' 기술을 처음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CES 2023에서 집 안 뿐 아니라 밖으로 확장되는 진화한 스마트싱스 경험을 선보인다.

홈 시큐리티존에서는 삼성 TV와 1000개 이상의 스마트싱스 호환기기를 통해 외출시에도 집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를 시연한다.

TV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집 안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누수 감지 센서, 연기 감지 센서 등을 활용해 침수와 화재 상황도 전달받을 수 있다.

외출 중 연로하신 부모님이나 반려 동물을 지키는 경험은 패밀리 케어존에서 확인할 수 있다.

TV의 내장 마이크로 소리를 인식해 부모님의 위급 상황을 감지해 자녀의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걸어주고 자녀는 TV 카메라를 통해 부모님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와는 별도로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C랩(C-Lab) 전시장도 마련한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