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국내 OTT 플랫폼 웨이브와 협력, 커넥티드카 경쟁력 강화

▲  추교웅 현대차그룹 부사장(왼쪽)이 19일 서울 콘텐츠웨이브 본사에서 열린 '커넥티드카 OTT 콘텐츠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이사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토종'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웨이브(Wavve)를 운영하는 콘텐츠웨이브와 협력해 커넥티드카 경쟁력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19일 서울 영등포구 포스트타워에 있는 콘텐츠웨이브 본사에서 ‘차량용 OTT 콘텐츠 서비스 제휴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추교웅 현대차그룹 부사장, 권해영 현대차그룹 상무,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이사, 최소정 전략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은 조만간 각종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커넥티드카 시장이 커지면서 앞으로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요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커넥티드카에서는 차량이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차량 내에서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의 필요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OTT 서비스 탑재를 위한 플랫폼 구축 △플랫폼 서비스 운영 및 유지보수 △OTT 콘텐츠 서비스 제공 △신규 콘텐츠 서비스 지속 발굴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차별화된 OTT 콘텐츠 제공과 생태계를 조성해 커넥티드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차그룹은 커넥티드카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에 웨이브의 OTT 콘텐츠를 탑재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별도의 외부 기기 연동 없이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고 차량 기능과 융합을 통해 고객이 더욱 편하고 쉽게 쓸 수 있도록 고객 경험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무선 업데이트(Over-the-Air)를 통해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 운영과 유지보수도 지원한다.

콘텐츠웨이브는 OTT 콘텐츠를 제작해 공급하고 신규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카에서 웨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자동차 환경에 맞는 사용자 경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에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앱) 기획 및 개발을 담당한다.

추교웅 현대차그룹 부사장은 "국내 OTT서비스 업계를 선도하는 웨이브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하고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커넥티드 카 기술로 한 차원 높은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