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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 회장 강영권, 산업은행 없이 쌍용차 운영자금 대안 있나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1-11-11 15: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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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 회장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운영자금 추가 확보방안을 마련하는 일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강 회장은 해외투자자들을 통해 운영자금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쌍용차 인수를 위한 본계약 체결까지 자금조달 문제와 관련해 난항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에디슨모터스 회장 강영권, 산업은행 없이 쌍용차 운영자금 대안 있나
▲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 회장.

11일 쌍용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를 놓고 자금력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강 회장은 쌍용차 인수자금 마련에는 문제가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서는 넉넉한 운영자금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강 회장도 앞서 10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인수에 구주 인수자금 등을 포함해 1조5천억~1조6천억 원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에디슨모터스가 확보한 자금은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에 참여한 재무적투자자(FI)들의 투자금을 포함해 모두 7천억~8천억 원에 그친다.

구주 인수자금으로 3천억 원을 사용하고 나머지 4천억~5천억 원을 대부분 공익채권을 상환하는데 쓰면 쌍용차 운영과 신차 개발 등에 필요한 자금은 부족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공익채권은 서울회생법원에서도 탕감할 수 없는 부채로 주로 임직원 급여 등으로 구성된 부채를 말한다. 

특히 추가 자금 확보를 놓고 강 회장은 산업은행과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쌍용차 매각 완주와 관련해 의구심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강 회장은 쌍용차의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운영자금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를 놓고 산업은행이 반대하는 태도를 분명히 보이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구속력이 있는 양해각서(MOU)에 이어 본계약에서도 쌍용차 평택 공장의 부지를 준주거용도로 변경하는 내용을 포함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부지가 공업용지에서 준주거용지로 변경되면 용적률 등이 높아지면서 토지가치도 높게 평가받을 수 있어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본계약에서 부지 변경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놓고 채권단이 반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용도변경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를 바탕으로 계약이 깨질 수 있어서다.

주채권은행 KDB산업은행은 본계약을 마무리하기도 전에 지원을 받으려는 에디슨모터스의 태도를 문제삼고 있어 자금조달과 관련한 문제가 지속해서 논란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산업은행은 ‘쌍용차 인수합병 진행절차에 관한 의견 제시’ 문건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하면서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신규대출을 요구하면서 쌍용차 매각 입찰에 참여한 점을 문제삼았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그동안 꾸준히 구조조정 3대 원칙을 강조했다.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과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산업은행의 지원도 없다는 태도를 보여왔다.

이 회장은 10월15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에디슨모터스의 자금조달 상황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수준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도 “하지만 사업성이 판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물론 최근 강 회장은 해외투자자를 중심으로 자금을 유치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보였지만 신차 개발 등의 비용을 전부 충당하기는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이미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에 재무적투자자를 유치하면서도 쌍용차 운영자금을 완전히 조달하지 못했는데 해외투자자를 통해 자금을 얼마나 추가 확보할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더구나 강 회장이 쌍용차 인수를 위해 확보하겠다고 밝힌 7천억~8천억 원 가운데 5천억 원가량은 에디슨모터스 계열사인 쎄미시스코의 유상증자 등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그런 만큼 강 회장이 자력으로 쌍용차 신차 개발 등을 위한 추가 자금을 확보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을 공산이 크다.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서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신차 개발이 필수로 여겨진다.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 3년 동안 경영 손실분 이외에 추가적으로 2조 원 안팎의 자금이 추가적으로 투입돼야 할 것이라는 추산도 나온다.

에디슨모터스는 2020년 매출 893억 원을 거두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쌍용차가 매출 2조9502억 원을 낸 것과 비교하면 '새우가 고래를 삼키는 격'이라는 지적이 지속해서 나오는 이유다.

강 회장은 앞서 10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해외투자자들을 중심으로 투자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며 “산업은행이 대출을 안 해주면 이자는 조금 높아지겠지만 국내외 다른 곳에서 얼마든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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