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고동진, 삼성전자 '88달러 스마트폰'으로 동남아 공략 확대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16-03-10 14:22: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동남아에서 88달러에 불과한 저가 스마트폰 신제품을 내놓으며 신흥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10일 필리핀에서 초저가 스마트폰 '갤럭시J1 미니'를 공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88달러 스마트폰'으로 동남아 공략 확대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이 스마트폰은 4인치 화면에 500만 화소 카메라, 0.75기가 램과 8기가 내장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필리핀과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국가에서 88달러의 초저가에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을 갤럭시A 시리즈와 J시리즈로 재편하고 시장별로 사양과 가격을 달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다.

그동안은 갤럭시J1이 10만 원 중후반대로 최저가였지만 고 사장은 가격과 성능을 더 낮춘 하위 모델을 내놓으며 초저가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고 사장은 동남아에서 그동안 피처폰을 사용하다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를 저가 스마트폰의 주요 판매대상으로 삼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 동남아 5개 국가의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지난해 연간 10%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 국가들은 휴대폰에 비해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아직 적어 스마트폰 판매량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이들 국가에서 피처폰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 사장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가 스마트폰 출시로 피처폰 사용자를 스마트폰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승부수를 던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고 사장은 인도에서 삼성전자의 저가 스마트폰 판매로 점유율을 크게 늘린 성과를 동남아에서도 재현하려고 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저가 스마트폰 Z시리즈와 갤럭시J 시리즈의 판매증가에 힘입어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을 22%에서 26.8%까지 끌어올렸다.

  고동진, 삼성전자 '88달러 스마트폰'으로 동남아 공략 확대  
▲ 삼성전자 저가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J1 미니'.
동남아에서 저가 스마트폰으로 판매를 늘리는 것은 삼성전자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성장에 대비해 갤럭시 시리즈의 고객기반을 확보하는 토대도 마련할 수 있다.

고 사장은 인도에서 삼성전자 저가 스마트폰의 인기에 힘입어 점차 갤럭시S7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늘어나면 자연히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 증가도 뒤따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동남아시장에서 저가 스마트폰으로 고객 기반을 충분히 확보할 경우 장기적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전략도 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전문매체 GSM아레나는 "삼성전자는 신흥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낮은 가격을 무기로 삼은 갤럭시J1 미니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든 것"이라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채널Who] SK하이닉스 HBM으로 빛났던 2024년, 메모리 승기 잡은 세 가지 요인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토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다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