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2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넷플릭스의 결제금액 추이 변화 그림자료. <와이즈앱>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2월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의 결제금액과 결제자 수를 표본 조사한 결과 역대 최고치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만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조사한 결과 2021년 2월 한 달 동안 넷플릭스에서 결제된 금액은 모두 725억 원으로 추정됐다. 2020년 2월 결제금액 225억 원보다 222% 증가한 수치다.
결제자 수도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지난해 2월 168만 명에서 올해 2월 501만 명으로 19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자 수 증가와 함께 결제자 연령층 구성도 변화를 보였다.
2020년 2월의 연령별 결제자 수 분포는 20대가 43.6%(73만 명), 30대가 24.2%(41만 명), 40대가 15.5%(26만 명), 50대 이상이 16.7%(28만 명) 등으로 20대에서 결제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하지만 1년 사이 모든 연령층에서 결제자 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연령별 결제자 수 분포비율이 바뀌었다.
20대가 31.9%(160만 명), 30대가 27.4%(138만 명), 40대가 21.4%(108만 명), 50대 이상이 19.1%(95만 명)으로 조사됐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한국인 만20세 이상 개인소비자가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넷플릭스에서 결제한 금액을 바탕으로 추정했다"며 "통신사를 통해 넷플릭스 요금을 합산 지불하거나 아이튠즈(iTunes) 등에서 결제하는 사용자들은 이번 조사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