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포스코O&M 사장 김정수
김정수 전 광양제철소 부소장이 포스코건설 자회사인 포스코O&M의 신임 사장으로 선임됐다. 김 사장은 경희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포스코 마케팅실장, 광양제철소 부소장 등을 지냈다.
 
[1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김정수 포스코O&M 사장.


△GC녹십자헬스케어 대표이사 안효조
안효조 부사장이 GC녹십자헬스케어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안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와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헤럴드경제에서 기자로 재직했으며 KT로 자리를 옮겼다가 케이뱅크 준비법인을 설립해 대표와 사업총괄본부장을 지냈다. 
 
△코웨이 대표이사 서장원
서장원 부사장이 코웨이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되며 이해선 대표와 더불어 각자대표체제를 이뤘다. 서 대표 내정자는 미국 웨스트민스터대학교 경제학과와 코네티컷주립대 법과대학원을 졸업한 미국 변호사다. 법무법인 세종에서 재직한 후 넷마블 투자전략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넷마블문화재단 대표이사, 코웨이 경영관리본부장 부사장 등을 지냈다. 

△라이나생명 대표이사 조지은
조지은 부사장이 라이나생명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조 대표는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듀크대학교 푸쿠아경영대학원에서 MBA학위를 받았다. 2011년 라이나생명에 부사장으로 합류했다. 이번 인사로 보험업계 사상 두 번째 여성 사장이 됐다. 
 
△아주저축은행 대표이사 신명혁
신명혁 우리금융지주 부사장이 우리금융그룹에 인수된 아주저축은행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신 대표 내정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1992년 우리은행에 입사해 우리은행 부산서부영업본부와 강동강원영업본부 본부장, 우리은행 신탁연금그룹 상무,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 부행장보를 지냈다. 현재 자산관리그룹 부행장과 우리금융지주 자산관리총괄 부사장을 겸임 중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김경욱
김경욱 전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제9대 사장후보로 내정됐다. 김 전 차관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행정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입문했다.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과 기획조정실 실장을 거친 후 제2차관을 지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