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책은 기간산업 협력업체들이 신용도가 낮아 민생금융 안정패키지 등 정부의 지원대책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됐다.
대출에 필요한 재원은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 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특수목적기구(SPV)가 시중은행의 협력업체 대출채권을 매입해 유동화(P-CLO 발행)증권을 발행해 마련된다.
홍 부총리는 “자금난을 겪는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대출이고 특히 대출한도 외 추가 대출한도 부여 방식이어서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저신용의 자동차부품업체에는 2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진다.
2700억 원 규모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 미래차 등에 3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동보증’제도 운영, 3500억 원 규모 동방성장펀드 프로그램을 통한 대출, 중견 협력업체 대상 기존 대출·보증 만기 최대 1년 일괄연장 등이 뼈대다.
홍 부총리는 “중·저신용도의 취약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보증·대출·만기연장을 통해 2조원+α 규모 금융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인의 출입국과 수출물류 지원방안도 추진된다.
홍 부총리는 “한중이 도입한 입국 특례제도를 베트남·싱가포르·UAE 등으로 확대하고, 전파 위험이 낮은 국가에 단기출장 후 귀국 때 자가격리 면제 적용도 추진하겠다”며 “물류 이동에 관해서는 항공과 해운업에 비용 절감을 지원하고 수송능력을 확충하며, 현지 공동물류를 지원하는 국가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도입방안도 논의 됐다.
홍 부총리는 “포스트 코로나19시대에 맞춰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특화한 정부 전문계약제도를 별도로 신설하겠다”며 “공공조달을 할 때 수요기관이 사전에 등록된 디지털서비스를 통해 계약하거나 수요기관이 계약조건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게끔 카탈로그 방식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