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계열사별 중장기 성장동력 제품 개발 '순항'

▲  금호석유화학그룹이 미래 성장사업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금호석유화학 중앙연구소 연구원이 연구실에서 개발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비즈니스포스트] 금호석유화학그룹이 미래 성장기반이 될 신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그룹이 친환경 자동차 등 전방 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신제품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의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12일 밝혔다.

회사 측은 “업황 부진과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미래 성장 기반 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개발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미래 신성장 사업 개발’을 중장기 성장 전략으로 채택하고 R&D 투자를 확대해 신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다.
 
특히 주로 전기자동차 타이어용 소재인 고기능성 합성고무 솔루션스티렌부타디엔고무(SSBR)에 주목하고 있다.

회사 합성고무 부문은 2027년부터 시행되는 유로7 규제에 대응하고자 내마모성을 향상시킨 SSBR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 우수한 표면 접지력과 내구성이 요구되는 레이싱 타이어용 SSBR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합성수지 사업에서는 발포 폴리스티렌(EPS) 제품의 친환경성을 높이고 있다.

발포 폴리스티렌은 주로 건축용 판물, 포장재 등에 사용되는 소재이다. 회사는 폐스티로폼을 사용해 생산된 일반용 폴리스티렌(GPP)을 기반으로 발포 폴리스티렌을 생산한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친환경 에폭시 기술 선점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풍력 터빈 블레이드용 에폭시 재활용 기술 개발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회사는 지난해 한국재료연구원과 ‘재활용 가능한 열경화성 수지 제조기술’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사용 후 재활용하기 어려운 풍력 터빈 블레이드용 수지를 분해해 다시 에폭시 수지나 탄소섬유 등 원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회사는 이 기술을 선박 구조물, 승용과 대형 차량의 수소저장탱크용으로 에폭시 수지가 적용될 수 있도록 용도를 확장할 계획이다. 

금호미쓰이화학은 생산 공정에 친환경 원료 재생 기술을 도입했다. 

최근 증설한 메틸렌 다이페닐 다이아이소사이아네이트(MDI) 생산설비가 대상이다. 메틸렌 다이페닐 다이아이소사이아네이트는 폴리우레탄의 핵심 원료다.

이 재생기술은 MDI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염산과 폐수를 원료로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또 회사는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금호폴리켐은 친환경 자동차 시장 성장에 발맞춰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우선 타이어 튜브, 차량 웨더스트립 등에 사용되는 특수합성고무 에틸렌-프로필렌-디엔 모노머(EPDM)와 차량 벨로우즈, 에어 인테이크 호스 등에 적용되는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의 일종인 열가소성 가교 탄성체(TPV) 부문이 각각 친환경 자동차에 적합하도록 경량화, 고절연 등 물성을 개선 중이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