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여유있게 당선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복당 의지 밝혀

조은진 기자 johnjini@businesspost.co.kr 2016-04-14 11:12:0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여유있게 당선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복당 의지 밝혀  
▲ 이해찬 무소속 당선인이 13일 세종시 도담동 선거사무소에서 지지자들에게 받은 꽃목걸이를 걸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후보와 홍의락 후보가 당의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기사회생에 성공했다.

이 당선인은 복당 의지를 밝혔으나 홍 당선인은 복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13일 치러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컷오프된 이해찬 후보는 세종에서, 홍의락 후보는 새누리당의 텃밭인 대구 북구을에서 각각 당선됐다.

이해찬 당선인은 개표 결과 43.7%로 36%의 득표율을 얻은 박종준 새누리당 후보를 크게 앞섰다.

이 당선인은 “앞으로 4년간 세종시의 완성을 위해 혼신을 던지겠다”며 “복당해서 당의 중심을 바로 잡고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컷오프된 뒤 “잘못된 결정은 용납할 수 없다”며 “제 영혼 같은 더불어민주당을 떠난다”며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친노패권주의를 청산한다는 이유를 들어 친노계 좌장으로 불리는 이 당선인을 공천에서 배제했다.

이 당선인은 “김종인 대표의 잘못된 정무적 판단보다 세종시민의 정무적 판단이 훨씬 현명하고 옳았다”며 “복당하면 김 대표에게 세종시민에게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처음부터 더불어민주당이 싫어서 탈당한 것이 아니라 김종인 대표의 정무적, 자의적 판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서 탈당했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이 복당을 당연히 받아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참여정부에서 국무총리를 맡아 세종시 설계부터 참여한 인물로 세종시 초대 국회의원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데 이어 이번 총선으로 7선에 성공했다. 

  여유있게 당선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복당 의지 밝혀  
▲ 홍의락 대구 북구을 무소속 당선인. <뉴시스>
홍의락 당선인도 대구 북구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홍 당선인은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뒤 홀로서기에 나섰다.

홍 당선인은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함께 대구에서 30여 년 만에 배출한 야당 정치인이 됐다.

홍 당선인은 새누리당의 텃밭이자 '콘크리트' 지지층이 버티고 있는 대구에서 새누리당 양명모 후보를 52.3% 대 39%로 따돌렸다.

홍 당선인은 “선거기간에 복당하지 않겠다고 주민들과 약속했다”며 “정치적 문제가 발생하면 지역민에 상의드리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

최신기사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토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다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한덕수 "12·3 계엄 선포 전 정상적 국무회의 운영되지는 않았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