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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제출한 한전부지 개발 계획 모형도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에 제2롯데월드보다 더 높은 115층 사옥을 세우기로 했다.
정 회장은 이와 함께 한전부지의 상당 부분을 전시와 컨벤션센터로 활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전시공간을 업무용에 포함할 뜻을 비쳐 현대차그룹은 세금폭탄을 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지난 30일 현대차그룹으로부터 한국전력 부지에 대한 개발 구상과 사전협상 제안서를 접수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10조5500억 원에 낙찰 받은 한전부지에 현대차그룹 사옥으로 사용할 지상 115층(높이 571m·용적률 799%) 건물을 짓는다.
현대차는 62층짜리 2개동 건물을 짓고 업무시설과 전시컨벤션 시설, 호텔 등 복합시설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그룹 사옥으로 사용될 건물은 당초보다 층수보다 10층이 더 높다. 현대차그룹은 제2롯데월드보다 16m가 높은 국내 최고층으로 세우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4월 코엑스~한전부지~잠실운동장 일대를 서울의 미래산업 핵심공간인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는 밑그림을 발표했다.
국제교류복합지구에 국제업무와 마이스(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마이스란 기업 등의 회의(Meeting)와 포상 관광(Incentive), 대규모 회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회(Events·Exhibition) 등을 결합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 효과를 높이는 산업이다.
서울시는 특히 한전부지에 약 1만5천㎡ 규모의 전시컨벤션 시설을 확보해 코엑스와 함께 마이스산업의 핵심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내놓은 제안서에 서울시의 이런 밑그림을 반영해 전시컨벤션 시설과 호텔, 판매시설 등 마이스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을 포함했다.
서울시는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제안서를 토대로 현대차그룹과 사전협상에 착수하고, 교통환경영향 등을 면밀히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한전부지의 상당부분을 업무용 부동산으로 인정받아 세금폭탄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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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한전부지 내 건립 예정인 전시컨벤션센터가 업무용 부동산으로 간주되면 기업소득 환류세제의 과세기준에 해당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기업소득환류세제는 기업이 당기소득에서 투자나 임금인상, 배당을 하지 않은 나머지 금액에 10%를 과세하는 제도다.
기획재정부는 기업소득 환류세제를 담은 개정세법 시행령의 시행규칙에 업무용 부동산의 범위로 기업의 생산품에 대한 전시공간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관련된 전시장은 기업활동과 연계돼 있고 임대를 해주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용 부동산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기업이 토지매입 시점부터 일정기간에 업무용 건물 신증축을 위해 착공하면 투자로 인정해 주는 방향도 검토하고 있다.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첫삽을 뜰 때를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시점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