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연결사업이 본격화하면 현대제철이 매출 증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됐다. 

이재광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18일 “북한 철도가 매우 노후화해서 남북 철도를 연결하게 되면 전면적 개보수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한반도 통합철도망 계획대로 철로가 설치된다면 철도용 철강재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제철, 북한 철도사업 열리면 매출 수천억 늘어날 수 있어

▲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정부가 2017년 1월 만든 한반도 통합철도망 계획에 따르면 신의주와 서울 사이에 기존 경의선과 별개로 최고시속 350km의 고속철이 깔린다.

기존 경의선과 평라선(평양~나진), 강원선(평강~고원), 함북선(청진~나진) 등 노선은 최고 시속 100km로 운행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북한 철도는 남한보다 길지만 선로가 매우 낙후돼 있어 열차가 시속 60km를 내기도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남한 일반열차의 속도는 시속 60~140km다.  

이 연구원은 남북한을 연결하는 고속철을 신설하고 노후화한 철로를 전면적으로 개보수하는 데 32~53만 톤의 철도용 철강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현재 가격기준으로 약 4500~7500억 원 규모다. 

현대제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철도용 철강재를 만들어 파는 회사다. 하지만 현재 철도용 철강재 판매는 연간 6만 톤 정도로 매출 750억 원에 불과하다. 신규 수요 창출이 어려워 성장도 정체돼 있다.

이런 상황이라 남북 철도연결사업은 현대제철에겐 큰 성장기회가 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