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가 24일 '2018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넥슨> |
국내 최대의 게임행사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가 막을 올렸다.
넥슨은 24일부터 26일까지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세 곳에서 ‘2018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를 열고 인공지능(AI) 신기술 분야와 게임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지식과 동향 등을 공유한다.
이번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는 26일까지 진행된다. 국내외 게임회사 106곳이 참여해 강연을 마련했다.
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는 개막 환영사에서 “지나치게 경쟁사나 유행만 따라가다 보면 게임업계가 참신한 즐거움을 제공해야 하는 본연의 가치를 잃고 혁신에서 멀어질 수 있다”며 “게임산업 전반에서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하면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대현 넥슨 부사장은 ‘즐거움을 향한 항해, 넥슨이 바라보는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 부사장은 “2010년 발표 가운데 재미있는 운동으로 축구, 재미없는 운동으로 컬링을 꼽았었던 이유를 되짚어 봤다”라며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는 응원할 수 있는 팀, 역전, 긴박한 플레이 등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게임 역시 시나리오, 그래픽 등 콘텐츠 자체보다 이용자들 사이의 전투와 사건, 협력 등 경험적 요소에서 비롯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빅데이터에서 힌트를 얻고 인공지능 기술로 해법을 찾아 이용자의 플레이 경험을 극대화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번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에는 엔씨소프트, 블루홀, 데브시스터즈 등 국내 게임회사와 텐센트, 스퀘어에닉스, 아크시스템웍스 등 해외 게임회사들이 여럿 참여한다. 이들은 데이터분석, 서비스운영, 창조적 예술과 관련한 폭넓은 정보를 공유한다.
게임 개발뿐 아니라 게임운영과 서비스, 마케팅 노하우,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운영, 마케팅 등 모두 10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된다.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는 2007년 비공개 사내행사로 시작돼 올해 12회째를 맞이했다. 2011년 공개 컨퍼런스로 전환된 뒤 누적 관람객 약 2만 명을 모았다.
넥슨은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는 게임업계 최대의 정보공유의 장으로써 업계에 게임개발 기술과 관련한 화두를 제시하고 산업이 함께 공유해야 하는 과제를 던졌다”며 “올해는 넥슨, 엔씨소프트 등이 그동안 노력해온 빅데이터, 머신러닝, 클라우드기술 등 신기술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