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임종석, 아부다비 행정청장 만나 "한국과 UAE는 중요한 친구"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8-01-09 15:49: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8465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임종석</a>, 아부다비 행정청장 만나 "한국과 UAE는 중요한 친구"
▲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9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가구박물관에서 오찬회동을 마치고 어깨동무를 하고 있다.  <뉴시스>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차례로 만났다.

한국과 UAE간 관계에 이상이 생겼다는 의혹을 누그러뜨리고 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9일 서울 성북동 가구박물관에서 칼둔 청장과 오찬을 겸한 만남을 세 시간 넘게 진행했다. 두 사람은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이고 전면적으로 심화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임 실장은 “UAE는 우리가 중동에서 맺고 있는 유일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며 “1년에 한번씩 오가며 양국관계를 발전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한달간 언론에 참 많은 보도가 있었는데 이번 계기에 한국과 UAE가 얼마나 중요한 친구인지 국민 모두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칼둔 청장은 “한국과 관계는 저희가 매우 중요히 여기는 관계”라며 “오늘 훌륭한 만남을 한 것은 매우 큰 기쁨이며 앞으로도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키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노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칼둔 청장은 에너지·전자 등 여러 산업분야와 관광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단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냈다. 임 실장은 양국 간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임 실장은 지난해 12월 대통령 특사로 UAE를 방문했다. 이를 놓고 우리나라가 수주한 바라크 원전 계약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양국간 관계에 균열이 생겨 이를 봉합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말이 많았다.

당시 UAE 왕세제와 만난 자리에 칼둔 청장도 배석했기에 이번 칼둔 청장의 방한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이날 칼둔 청장과 조찬회동을 했다. 두 사람은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준공과 운영을 위한 협력방안과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재생에너지분야의 협력을 논의했다.

백 장관은 “칼둔 청장이 바라크 원전 건설에 만족을 나타냈다”며 “2009년 한국을 선택한 것이 잘한 결정이었다며 주위 나라에도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칼둔 청장은 왜 불만이나 문제제기 등의 이야기가 나오는지 굉장히 당황스럽다고 얘기했다”며 “칼둔 청장이 협력 관계를 더 높이 격상해 100년의 관계를 만들어가자고 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최신기사

'윤석열 탄핵 후폭풍' 국힘 최고위원 5명 전원 사퇴, 한동훈 지도부 붕괴 앞둬
외신 윤석열 탄핵 놓고 "계엄 도박 역효과", "신념 고집에 여당도 돌아서"
한동훈 "윤석열 탄핵 할 일을 한 것", 당내 책임론에 사퇴 거부 의사 보여
탄핵 윤석열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마지막 순간까지 국가 위해 최선"
이재명 "윤석열 파면 조속히 이뤄지게 싸워야, 새로운 나라 만들어야"
민주당 윤석열 탄핵 이어 특검·국정조사도 추진, 정국 주도권 굳히기 나서
한덕수 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에 "마음 무거워", "국정안정에 노력 다할 것"
민주당 "윤석열 직무정지는 12·3 내란 수습의 첫 걸음" "내란 특검 빠르게 구성할 것"
국회의장 우원식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헌법재판관 임명 서두르겠다"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서 찬성 204표로 가결, 국민의힘 12표 이탈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