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신용카드 지출액에서 고령층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가 조사한 신한카드의 연령별 소비동향에 따르면 최근 들어 전체 지출액 가운데 고령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가 조사한 신한카드의 연령별 소비동향에 따르면 최근 들어 전체 지출액 가운데 고령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올해 상반기 신한카드 지출액에서 60세 이상 고령층의 비중은 11.1%로 2014년과 비교해 2.4%포인트 높아졌다.
50세~59세 비중은 21.1%로 2014년보다 1.3%포인트 올랐다.
반면 20~29세 비중은 10.8%로, 30~39세 비중은 24.1%로 2014년보다 각각 0.4%포인트, 2.4%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고령인구의 비중 자체가 점차 확대되는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인구 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678만 명으로 유소년인구보다 1만 명 이상 많다.
60대 이상 고령층들은 카드로 세금을 내고 인터넷쇼핑을 하는 등의 소비가 많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60대 이상 고령층의 2014년과 올해 지출액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세금, 통신요금 등을 포함한 ‘대인서비스 및 용역제공업체’는 79.1%, 할인점은 28.9%, 일반음식점은 35.3%, 홈쇼핑 및 인터넷판매는 38.8%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