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미국보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라는 분석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올해 세계은행의 기업환경평가 순위 5위에 올랐다. 역대 최고순위다.
세계은행은 29일 2015 기업환경평가를 발표했다. 전세계 189개국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보다 2단계 상승한 5위를 차지했다. 이는 미국(7위), 일본(29위)보다 앞섰다.
세계에서 기업을 운영하기 가장 좋은 나라는 싱가포르가 꼽혔다. 뉴질랜드, 홍콩, 덴마크가 그 뒤를 이으며 우리나라보다 앞선 순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전기공급(1위), 통관행정(3위), 법적분쟁해결(4위), 퇴출(5위) 부문에서 높은 순위에 올랐다. 반면 재산권등록(79위), 자금조달(36위), 세금납부(25위) 순위는 높지 않았다.
창업(34위→17위)과 소액투자자보호(52위→21위) 부문 순위는 지난해보다 올라 이 부문 기업환경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세계은행은 기업환경평가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조세정책도 높이 평가했다. 세계은행은 우리나라가 적극적 조세정책으로 다른 OECD국가들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했다고 말했다.
세계은행은 또 다른 OECD국가들은 금융위기를 극복하면서 공공부채가 증가했는데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공공부채가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 기업과산업
- 바이오·제약
한국, 기업하기 좋은 나라 5위 올라
2014-10-29 12:31:10
김디모데 기자 - Timothy@businesspost.co.kr
인기기사
-
중공업·조선·철강 독일 TKMS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 한화오션과 신경전, '영어 능력' 장점으로 앞세워 -
자동차·부품 [부산모빌리티쇼] 현대차 '디 올 뉴 아반떼' 최초 공개, 첨단차본부장 박민우 직접 '플레오스 커넥트' 설명 -
전자·전기·정보통신 LG전자 대표 류재철 "엔비디아와 로봇·AI 데이터센터 협업 구체화" -
정치 [한국갤럽] 이재명 지지율 51%로 6%p 내려, 민주당 41% vs 국힘 27% -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2026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2030년까지 HBM 에너지 효율 2.5배 향상 목표 -
자동차·부품 AI 휴머노이드 로봇 공급망에 한국 존재감 부각, 미국 협력사에 중국 대안으로 떠올라 -
소비자·유통 [오늘Who] 김병훈 에이피알 다음 승부수는 '롱제비티', '장기 피부관리 플랫폼' 진화로 방향 잡아 -
전자·전기·정보통신 LG전자 AI 데이터센터 냉각 설루션 사업 본궤도에, 이재성 하반기 빅테크 수주 '물꼬' 튼다 -
인터넷·게임·콘텐츠 영화 '토이 스토리5' 새롭게 1위 차지, OTT '멋진 신세계' 1위 탈환 -
건설 성수4지구 수주전 우여곡절 끝 경쟁 본격화, 대우건설·롯데건설 '브랜드'로 차이 만든다
- 기사댓글 0개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