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열차를 현대로템이 15년 동안 독점해 공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공개한 코레일의 '한국철도공사 전기동차 구입현황'을 보면 현대로템은 1999년부터 15년 동안 코레일 열차 1398량 전량을 독점공급했다. 계약금액은 1조4443억4326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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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규환 현대로템 대표이사 |
현대로템이 경쟁을 통해 공급한 것은 2건으로 152량(1680억 원)에 불과했다.
현대로템은 지자체에 대해서도 열차를 독점적으로 공급했다. 서울시 열차 881량 가운데 86%인 756량(7400억 원 상당)을, 인천시와 부산시에 각각 74량(6142억 원)과 178량(2191억 원)을 모두 현대로템이 독점적으로 공급했다. 대구시의 도시철도 2호선 168량(1556억 원) 공급도 현대로템이 따냈다.
현대로템이 열차공급을 독점함에 따라 열차가격이 낮아지기 어렵고 부품에 하자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노근 의원에 따르면 현대로템 차량에서 최근 5년 동안 부품하자 143건, 차량결함 1건, 기타 고장 14건 등 모두 158건의 고장이 발생했다.
또 서울시가 외부 컨설팅 용역업체에 의뢰한 내용을 보면 지하철 2호선 200량을 경쟁입찰로 돌리면 2020년까지 모두 161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코레일이 철도공급업체를 정할 때 국제입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열차공급은 1999년 전만 해도 대우중공업, 현대정공, 한진중공업 등 3개 회사의 경쟁체제로 이뤄졌으나 1999년 3개 회사가 통합된 뒤 국내 철도차량 공급은 사실상 현대로템이 독점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