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이 프랜차이즈 가운데 가맹본부에 내야 하는 부담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는 지난해 프랜차이즈 본사 매출이 많은 상위 100개 회사 가운데 가맹점 부담금이 가장 큰 곳은 버거킹으로 4억7천900만 원이었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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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이 가맹점주의 부담금이 가장 큰 회사로 꼽혔다. |
버거킹에 이어 가맹점 부담금이 많은 회사는 건강식품 브랜드인 아이쿱자연드림으로 4억6천만 원이었다. 다음으로 롯데리아가 4억5천700만 원, 롯데슈퍼 4억1천600만 원, 한식 브랜드 본가 3억9천 만 원, 유통회사 푸드머스 3억7천만 원 순이었다.
최근 ‘치즈통행세’ 등 갑횡포 논란을 빚었던 미스터피자의 경우 가맹점 부담금이 2억7천900만 원으로 15번째로 높았다.
업종별로는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2억9천100만 원으로 1위에 올랐고 다음으로 유통이 2억6천950만 원으로 뒤를 이었다. 또 피자(2억4천410만 원), 제과제빵(2억1천370만 원), 문구유통(2억380만 원), 자동차 관련(1억9천620만 원), 커피(1억9천30만 원), 아이스크림·빙수(1억6천440만 원) 등 순으로 높았다.
가맹점 폐점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2015년 기준으로 놀부의 분식전문점 '공수간'으로 폐점율이 41.5%에 이르렀다 폐점률은 연말에 계약종료나 해지를 한 가맹점 수를 연초의 가맹점 수로 나눈 비율을 뜻한다.
이어 비상교육의 비상아이비츠(36.2%), 교육교과업 재능교육의 재능스스로러닝센터(30.2%), 교원의 빨간펜수학의달인(25.9%), 롯데리아의 아이스크림·빙수브랜드 나뚜루(23.7%) 등이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