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이 중국인관광객 감소로 예상보다 큰 타격을 입었을 것으로 보인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7일 “아모레퍼시픽은 중국관광객이 줄어들면서 면세점뿐 아니라 국내 브랜드숍에서도 매출이 급감했다”며 “2분기 실적감소의 폭이 당초 관측보다 컸을 것”이라고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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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
2분기에 아모레퍼시픽의 국내부분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줄어들었을 것으로 추정됐다.
면세점 판매는 이미 타격이 예측된 부분이지만 브랜드숍 등 내수판매까지 함께 감소했을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소비자심리지수가 1월 94였는데 6월 111까지 오르며 경기가 호조세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수판매 부진은 중국관광객 감소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그동안 중국관광객들은 국내 브랜드숍에서 많은 화장품을 구입해왔다”며 “특히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아리따움 매출이 급감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2분기 면세점부문 매출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줄어들었을 것으로 추산됐다.
아모레퍼시픽은 매출감소에도 1인당 구매수량 제한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단기 실적방어에 목매기보다 장기적으로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부문 매출도 지난해 2분기보다 3% 늘어나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였을 것으로 박 연구원은 봤다. 박 연구원은 “모든 해외지역 매출이 최근 몇년 가운데 가장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2분기를 저점으로 매출비중이 가장 큰 중국에서 수요를 회복하며 올해 해외부문 실적은 성장세가 다시 정상화할 것으로 예상됐다.
아모레퍼시픽은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2137억 원, 영업이익 1145억 원을 냈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6%, 영업이익 52.4% 줄어드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