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인도에서 현대자동차에 부품 공급물량을 늘려나가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류연화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30일 “현대모비스의 인도실적 전망은 장밋빛”이라며 “현대모비스는 인도에서 평균판매단가를 높이는 동시에 가파르게 몸집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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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 |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인도법인에 새시와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인도매출은 지난해 전체매출의 3.5%에 불과하다.
하지만 현대차가 인도에서 생산을 늘리고 있는 데다 인도가 연비 및 안전규제를 강화한 점도 현대모비스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2016년 리터당 18.2km를 시작으로 2021년부터 리터당 21km로 완성차회사에 연비를 강제하기로 했다. 연비규제가 강화되면서 연비를 높일 수 있는 고급자동차부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인도는 자동차안전규제도 강화하면서 올해부터 신차에, 2018년부터는 모든 차에 ABS(잠김방지브레이크체계)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했다. ABS는 현대모비스의 주력제품 중 하나로 관련 규제가 강화되면 현대모비스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인도와 달리 중국에서 실적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4~5월 중국공장 판매는 각각 7만7709대, 3만343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13%, 66.66% 급감하면서 현대모비스의 공급물량도 크게 줄었다.
류 연구원은 “현대 모비스의 전체 영업이익 가운데 20~30%가 중국에서 발생한다”며 “중국에서 완성차회사들이 부진을 겪으면서 현대모비스가 모듈부문에서 실적이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분기 매출 8조9770억 원, 영업이익 5350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8.9%, 영업이익은 31.8% 급감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대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