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현대차그룹은 삼성그룹처럼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적극적인 주주환원책을 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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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윤태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문재인 정부 출범 아래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가시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문재인 정부의 모든 재벌개혁안에서 자유롭지 않다”면서도 “다음 정부 과제가 경기활성화, 투자확대, 고용증진에 있어 재벌기업 때리기보다 유예기간을 주고 자구노력을 독려하는 방안으로 지배구조 개편을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재벌개혁안은 지주회사요건 강화, 일감몰아주기 규제 강화, 금산분리 강화, 순환출자 해소, 스튜어드십코드, 상법 개정안 등이다.
가장 큰 문제는 순환출자 해소다.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핵심 지배고리를 해소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데 지주회사요건이 강화될 경우 계열사 별로 추가 지분을 더 확보해야 하는 부담도 늘어난다.
또 금융계열사 보유 지분의 의결권 행사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금산분리를 강화하면 현대커머셜, 현대카드, 현대라이프 등 금융계열사의 의결권이 제한돼 지배력이 감소할 수 있다.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강화하면 현대글로비스와 이노션에서 오너 지분율을 낮춰야 한다.
또 상법 개정안과 국민연금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소액주주들이 주주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면 상대적으로 오너 일가 지배력은 줄어들 수 있다.
윤 연구원은 “경영권 승계를 동반한 지배구조 개편 방안 검토가 불가피하다”며 “새 정부에서 현대차그룹이 미봉책으로 일부 규제만을 피하고 오해를 사기보다 정면돌파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가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지분율이 취약하기 때문에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적극적인 주주지지와 경영권 승계에 대한 사회적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윤 연구원은 “현대차의 지배구조 개편은 삼성의 사례를 적극 고려할 것”이라면서 “오너 지배력 강화 이외에 사업 효율화, 주주환원정책, 지배구조 투명성을 동시에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특히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은 현대차그룹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그룹은 지난해부터 삼성전자의 실적 개선, 미래현금흐름(FCF) 중심의 주주환원책 등 국내 기업으로 파격적인 개편을 시도했다.
윤 연구원은 “삼성은 과거 오너 지배력 중심의 개편방안 이후 상당한 기회비용을 치렀다”면서 “삼성은 지배구조 개편과정에서 오너와 주주의 이해관계가 연장선에 있음을 확인하고 2016년부터 주주와 눈높이를 맞추기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