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이 새 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항공정비(MRO)사업자에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항공정비사업자에 선정되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항공기 정비수요를 흡수해 안정적인 현금창출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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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 |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더딘 속도를 보이고 있는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항공정비사업은 민간 항공기의 정기적인 수리·정비를 담당할 사업자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2014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했는데 지난해 12월에 한국항공우주산업-경상남도 사천시 컨소시엄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받으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1월에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를 방문해 실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4달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국토교통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컨소시엄에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추가로 심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다.
국토교통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국정에 공백이 생긴 기간에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탓에 사업절차를 일부러 늦추고 있는 것으로 항공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이 항공정비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사실상 한국항공우주산업 컨소시엄만 사업에 단독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경쟁입찰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이유로 감사원 감사 등에서 지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일 문재인정부가 공식적으로 출범함에 따라 국정이 빠르게 안정화하면 다시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4월 말에 경상남도 진주시와 사천시에 항공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한 계획을 최종 승인했다. 항공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과 맞물려 항공정비사업이 가속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저비용항공사(LCC)를 비롯한 항공업계가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점도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저비용항공사는 별도의 정비본부를 운영하며 항공기의 일반적인 결함을 고치지만 기체나 엔진 등에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면 해외로 항공기를 가져가 수리하고 있다. 국내에 항공정비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기업이 없기 때문이다.
산업연구원과 한공안전기술원 등에 따르면 민간항공기를 기준으로 한 국내 항공정비시장의 규모는 2014년 1조4400억 원에서 2020년 1조7500억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에서 정비를 받는데 지출하는 금액도 2013년 7500억 원 수준에서 2023년 1조1천억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 유출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이 이른 시일 내에 이뤄지는 것이 좋다고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항공정비사업자에 선정되면 당분간 투자비를 지출해 해당 사업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해외 항공사의 정비수요까지 흡수할 경우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핵심공약으로 내건 일자리 창출에도 항공정비사업자 선정이 도움을 줄 수 있다.
항공정비사업에서 기체정비와 운항정비의 경우 총 비용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60%, 77%에 이른다. 항공기 정비에 노련한 노동자들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 고용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