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회사들이 '설탕덩어리'라는 비난에 결국 백기를 들었다.
코카콜라와 펩시가 앞으로 음료의 칼로리를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탄산음료의 높은 칼로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은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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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타르 켄트 코카콜라CEO |
코카콜라, 펩시코, 닥터페퍼스내플 등 3개 회사가 10년 안에 음료의 칼로리를 20% 줄이기로 서약했다고 미국음료협회가 23일 밝혔다.
음료회사는 앞으로 저용량 제품을 판매하고 저칼로리나 제로칼로리 음료의 판매도 늘리기로 했다. 또 생수 제품을 늘리고 ‘섭취 칼로리 줄이기’와 같은 교육도 제공하겠다고 다짐했다.
3개 회사 대표들은 23일 뉴욕에서 열린 자선재단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10주년 행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서약서에 서명했다.
행사에 참석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음료회사들이 이렇게 하면 어떤 사람은 매년 몇십 파운드씩 감량할 수 있다고 한다”며 “이는 대단한 일”이라고 말했다.
미국음료협회는 독립적 평가기관을 선정해 음료회사들이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는지 감시하기로 했다. 수잔 닐리 미국음료협회 대표는 “음료회사들은 지금까지 칼로리에 대한 책임없이 음료를 생산해 왔지만 앞으로 그런 방식을 지속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음료회사들의 이런 움직임은 소비자의 건강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매출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전문가들은 본다. 칼로리를 낮추지 않으면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는 세상이 됐기 때문이다. 코카콜라만 해도 매출이 지난 8년 동안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무타르 켄트 코카콜라 CEO는 지난해 “오늘날 비만은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최대 건강 문제”라며 코카콜라의 모든 제품에 칼로리 정보를 표시하고 12세 미만 아동 대상 광고를 전면 중단했다.
당시 코카콜라가 창립 127년 만에 칼로리를 표시하기로 결정한 것은 미국 내 비판여론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미국정부는 코카콜라를 비롯한 탄산음료를 비만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학교 안에서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영국 런던대학 연구진은 지난 16일 콜라 한 캔을 마시면 하루 권장 설탕 섭취량(14g)을 초과한다고 발표했다.
프랑스와 멕시코는 코카콜라와 펩시에 비만세도 물리고 있다. 미국 내에서도 비만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