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정부의 도움으로 ‘4월 위기설’을 넘기게 될까?
대우조선해양은 자구계획안 시행에 고삐를 죄며 회사채를 자체상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없이는 4월을 무사히 넘기기 힘들다는 전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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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생사를 결정지을 수 있는 추가자금 지원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자금난으로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갚지 못할 수 있다는 ‘4월 위기설’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금융당국이 결국 대우조선해양에 추가지원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3월 말경에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발표한다. 금융위원회는 사업보고서를 보고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조율해 대우조선해양에 필요한 자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에 2조8천억 원의 자본을 확충해준 뒤부터 더 이상 혈세를 추가로 투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아왔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의 자금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자금지원마저 끊을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자 지원계획을 뒤집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4400억 원을 상환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상황을 놓고 볼 때 금융당국의 지원없이는 자체상환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해외 선주로부터 선박 2척을 4144억 원에 수주하며 현금확보에 숨통을 틔우는 듯 했다. 하지만 선수금이 통상 10~20% 수준인 점을 감안할 때 실제로 들어오는 현금으로는 ‘4월 위기설’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으로 보인다.
1조 원의 잔금이 남아있는 소난골 드릴십(이동식 시추선)의 인도협상이 진행되고 있지만 협상결과가 언제 나올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런 점을 놓고 볼 때 정부가 추가자금 집행이 없다는 방침을 고수하면 지난해 벌어졌던 한진해운 파산사태와 같은 일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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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왼쪽),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
대우조선해양이 파산할 경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수주잔고 114척을 모두 고철로 팔아야 하는데 이에 따른 손실규모가 모두 57조 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
파산에 따른 대우조선해양 인력의 대량 해고와 하청업체,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까지 고려하면 그 피해가 천문학적이라 국가경제가 휘청거릴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들도 꾸준히 나온다.
조선업계의 한 전문가는 “정부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의 비판을 의식해 대우조선해양의 손을 놓는다면 여태껏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했던 모든 노력들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금융당국이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고 말했다.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은 7일 열린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해양을 계속 지원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해 추가자금 가능성을 열어뒀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금융당국은 30일경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