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가 국내 자동차 브랜드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7일 발표한 ‘올해 국산차 BSTI(Brandstock Top Index)’에서 제네시스가 873.7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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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
BSTI는 브랜드스탁의 모의증권거래소에서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를 70%, 소비자조사지수를 30%씩 반영해 집계한다. 만점은 1천 점이다.
제네시스는 2014년에 788.5점을 얻어 7위, 2015년 788점을 얻어 8위에 올랐다. 2015년 11월에 현대차에서 독자적인 브랜드로 분리되면서 브랜드 가치가 크게 오른 셈이다. 지난해에는 857.5점을 얻어 3위를 차지했다.
이번에 발표된 BTI에서 제네시스뿐만 아니라 비교적 최근에 선보인 새 브랜드가 상위권에 대거 진입했다.
한국GM의 쉐보레 스파크가 846.6점을 얻어 2위, 말리부가 826.8점을 얻어 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월에 발표된 BTI에서 스파크는 5위, 말리부는 10위권 밖에 머물렀다.
쌍용차 티볼리가 이번에 발표된 BTI에서 832.5점을 얻어 3위에 올랐다.
반면 현대차 그랜저, 쏘나타는 순위가 떨어졌다.
그랜저는 2011년부터 1위 지켰지만 이번 BTI에서 818.9점을 얻어 5위로 밀려났다. 쏘나타는 지난해 2위에서 올해 813.1점을 얻어 6위로 내려앉았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그랜저, 쏘나타 등 전통강자가 물러나고 티볼리, 말리부 등 신흥브랜드가 득세하면서 국산차 시장에 본격적인 세대교체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자동차시장에서는 전기차 등으로 급변이 예상되는 만큼 관련 기업들은 브랜드가치 높이기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차 부문에서는 BMW가 825.3점을 얻어 1위를 지켰다. 메르세데스-벤츠는 795.4점으로 2위, 렉서스가 783.1점으로 3위에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