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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석, 쿠팡의 변신 과정에서 시련의 가시밭길

김수정 기자 hallow21@businesspost.co.kr 2017-02-09 14: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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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SNS를 통해 한장의 사진이 화제에 올랐다. 쿠팡의 로켓배송 차량이 청와대 안으로 진입하는 장면을 담은 사진이다.

'특검도 못 뚫은 청와대 문턱을 로켓배송이 뚫었다'거나 '청와대에서 대체 뭘 주문했길래' 등등 우스갯소리가 이어졌다. 쿠팡이 전자상거래업계에서 ‘혁신’의 아이콘으로 주목을 받으며 위상이 그만큼 커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김범석, 쿠팡의 변신 과정에서 시련의 가시밭길  
▲ 김범석 쿠팡 대표.
그러나 김범석 쿠팡 대표는 최근 안팎의 악재로 부정적인 시선도 잇따르는 등 시련도 만만찮게 겪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방문자 수에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3사 가운데 쿠팡의 경쟁사인 티몬은 이날 석달 연속으로 순방문자 수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클릭 자료에 따르면 티몬은 지난해 11월21일부터 이달 5일까지 석달 동안 PC와 모바일 통합 방문자 수에서 1위를 유지했다. 주간평균 689만 명으로 위메프 624만 명, 쿠팡 576만 명을 제친 것이다.

방문자 수가 직접 매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쇼핑업계에서는 이를 경영성과의 선행지표로 삼는 경우가 많다.

쿠팡은 2일 닐슨코리아가 내놓은 국내 온라인쇼핑몰 모바일이용자수 조사에서도 전년 대비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PC 이용자 수도 지난해 8월 1480만여 명을 기록한 이래 매월 약 100만 명씩 줄어 11월 말 이후 티몬 1위를 내줬고 연말 위메프에도 추월당했다.

업계는 쿠팡이 네이버와 쇼핑 제휴를 중단한 것이 방문자 수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은 최근 소셜커머스사업에서 손을 떼는 승부수를 띄웠다. 2010년 이 사업으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던 쿠팡이 태생적 기반을 버리고 전자상거래사업으로 방향을 완전히 튼 셈이다.

쿠팡은 전자상거래업체로 부쩍 성장하면서 지역가맹점의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는 소설커머스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해진 만큼 자연스러운 변화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지역단위 소셜커머스사업에서 철수하는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직원 재배치에 따른 반발 등 진통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 관계자는 "관련사업을 마무리하면서 서울로 인력을 전환배치하는 과정에 있으며 대체적으로 원만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최근 스미싱 피해가 여러 건 일어나 잡음도 커지고 있다. 문자메시지와 피싱을 합성한 스미싱은 악성코드를 유포해 휴대폰에서 소액결제가 이뤄지는 신종금융범죄다.

쿠팡은 지난해 말부터 스미싱 피해자가 발생해 현재 30명에 이르는 신고가 접수됐는데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쿠팡은 논란이 커지자 자체조사를 통해 발생건수의 94%가 LG유플러스를 통한 휴대전화 소액결제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8일 이 서비스를 중단했다. 쿠팡 측은 스미싱 관련 사고가 하루 이틀에 끝날 사안이 아닌 만큼 특정 통신사에 국한하지 않고 사고재발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소셜커머스라는 혁신적인 방식을 유통업계에 도입했고 소프트뱅크로부터 1조 원의 투자를 이끌어낸 것은 물론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혁신적인 배송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김범석, 쿠팡의 변신 과정에서 시련의 가시밭길  
▲ 청와대로 들어가는 쿠팡 로켓배송 차량이 SNS 등을 통해 화제에 올랐다.
그러나 그의 도전에는 과감한 행보만큼이나 반발도 끊이지 않았다. 로켓배송만 해도 기존 물류업체들의 거센 반발을 샀으며 법적 소송으로 번지기도 했다.

쿠팡은 최근 4년 동안 로켓배송을 포함한 전자상거래사업 매출이 240배 이상 커졌고 판매 상품수도 현재 약 3천만 개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도 해외상품 직접구매와 여행, 로켓페이(간편결제) 등 신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쿠팡맨도 1만5천 명으로 늘리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업계 리더로서 새로운 도전에 나설 때마다 시련을 겪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 있다”면서도 “다만 이커머스업체로 변신을 선언한 이상 부정적 이미지가 계속될 경우 경쟁업체에 밀려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쿠팡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 5월 오픈마켓과 유사한 형태로 선보인 아이템마켓사업을 강화하는 등 이커머스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외부의 시선보다 고객중심의 IT비즈니스를 원하는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물류투자와 배송인력 강화 등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투자하는 것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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