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가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 엔을 투자해 2대 주주에 올랐다. 

네이버는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 엔(약 187억 원)을 투자하고 사업 제휴를 체결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 20억 엔 투자해 2대주주 올라

▲ 네이버는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와 5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노트는 자신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글,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일본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이다. 

2014년부터 일상 글, 만화, 출판물, 기고, 전문 콘텐츠를 아우르는 누적 6400만 건의 콘텐츠가 축적되어 있으며 가입 이용자 수는 1052만 명에 달한다.

노트는 콘텐츠 유료 판매, 지식재산(IP)화 지원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노트 지분 약 7.9%를 확보해 2대 주주 위치에 올랐다. 

노트의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와 네이버의 이용자생성콘텐츠(UGC), 웹툰 등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결합한다.

노트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창작 도구와 콘텐츠 발굴 및 유통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AI 검색, 버티컬 에이전트 등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 경험을 확산한다.  

이 외에도 두 기업은 각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 기회를 함께 모색하고 콘텐츠의 크로스보더 유통, 유망 IP 기반 2차 창작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 육성도 추진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노트는 일본의 다채로운 장르와 약 1천만 명 이용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AI 시대에 네이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플랫폼 역량과 콘텐츠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나서며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토 사다아키 노트 대표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네이버와 함께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다"며 "네이버와 함께 협업해 창작자의 작품을 아시아에서 나아가 세계로 전달하는 구조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