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선제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1일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그룹 차원의 소비자 중심 금융 추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대책회의’를 주관했다. 회의에는 KB금융 계열사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들이 참석했다.
 
KB금융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종합대책회의 실시, 양종희 "소비자보호 시대적 흐름"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금융산업에서도 소비자보호·노동·환경이 중요시되는 시대적 변화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며 “KB금융은 이에 대응해 미리 고민하고 먼저 움직여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 전환을 추진하자”고 말했다.

KB금융은 이날 회의에서 그룹사 전체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계열사 실태평가 종합관리, 내부통제 현장점검 등 지주회사의 소비자보호 총괄기능을 강화하고 CCO의 권한을 강화해 소비자 중심의 성과평가지표(KPI)를 만들기로 했다.

△소비자 중심의 상품 프로세스 개정 △고객 반응(VOC) 데이터의 심층 분석을 통한 체계적 민원관리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통합 대응체계 마련 등도 추진한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모든 영업현장에서 고객의 실질적 권익을 향상하고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과 조직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