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에쓰오일이 유가 변동성과 치열한 가격 경쟁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업계에 새로운 돌파구를 선보였다.
에쓰오일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마스는 주유소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 전략을 제시하는 통합 설루션 시스템이다.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은 주유소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한다.
인근 주유소의 가격, 고객 유입 및 유출 흐름, 경쟁 환경 등을 분석해 가격 경쟁력을 진단하고 적정 소비자 판매가를 제시한다.
또한 고객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방문 주기, 시간대, 주유량 등 다양한 정보를 세분화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지역·상권별 성장성 분석 기능은 주유소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신규 주유소 입점 검토에도 도움을 준다.
이 시스템은 지난 6월 최초로 도입됐다.
에쓰오일은 “실시간 판매량·상권·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별 최적 제안을 제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며 “내부 영업 현장에서의 대응 속도도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
에쓰오일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 에쓰오일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
마스는 주유소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 전략을 제시하는 통합 설루션 시스템이다.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은 주유소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한다.
인근 주유소의 가격, 고객 유입 및 유출 흐름, 경쟁 환경 등을 분석해 가격 경쟁력을 진단하고 적정 소비자 판매가를 제시한다.
또한 고객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방문 주기, 시간대, 주유량 등 다양한 정보를 세분화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지역·상권별 성장성 분석 기능은 주유소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신규 주유소 입점 검토에도 도움을 준다.
이 시스템은 지난 6월 최초로 도입됐다.
에쓰오일은 “실시간 판매량·상권·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별 최적 제안을 제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며 “내부 영업 현장에서의 대응 속도도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