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이 고객 중심 경영을 재차 강조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회장은 7일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 성장하려면 더 고객 중심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보험산업은 저성장, 저출생, 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 침체, 금리 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 등이 겹치며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 확보를 목표로 과열 경쟁을 벌이는 등 시장을 혼탁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열 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며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 역경에 대한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과 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과 마케팅을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이는 최근 보험업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보험설계사 스카우트 경쟁으로 승환계약,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 회장은 임직원의 인공지능(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다.
신 회장은 “AI 기술 활용 역량은 보험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됐다”며 “사업 전체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 디지털전환(DX) 선도 회사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회장은 7일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 성장하려면 더 고객 중심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이 7일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고객 중심 경영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보험산업은 저성장, 저출생, 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 침체, 금리 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 등이 겹치며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 확보를 목표로 과열 경쟁을 벌이는 등 시장을 혼탁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열 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며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 역경에 대한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과 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과 마케팅을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이는 최근 보험업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보험설계사 스카우트 경쟁으로 승환계약,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 회장은 임직원의 인공지능(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다.
신 회장은 “AI 기술 활용 역량은 보험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됐다”며 “사업 전체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 디지털전환(DX) 선도 회사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