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호반건설이 입주 하자 처리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목적에서 인공지능(AI)을 적용한다.

호반건설은 AI 기반 하자관리 통합 플랫폼 ‘채들’을 신규 입주 단지에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호반건설 인공지능 기반 하자관리 플랫폼 '채들' 도입, 주거환경 개선

▲ 호반써밋 현장 직원들이 '채들'을 사용해 하자를 점검하는 모습. <호반건설>


채들은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멀티모달 AI 기술을 탑재해 신규 입주 단지의 하자 접수부터 분류, 보수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관리자가 현장 하자를 촬영하면 해당 이미지를 인식해 하자 유형을 세분화하는 플랫폼의 핵심 기능인 ‘AI 채커’는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과 홈테크 스타트업 ‘이음’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자동으로 분류된 하자들은 각 전문 업체에 전달돼 하자 보수가 진행된다. 관리자는 하자 보수 진행률과 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완료 일정을 입주민에게 안내할 수 있다.

호반건설은 하자의 유형을 AI 채커를 활용해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게 되면서 현업 부서의 반복적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일처리가 가능하게 됐고 설명했다.

김재은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장은 “현장에 최신 기술을 도입해 품질 관리를 한 단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자체 스마트 주거 통합 앱 ‘호반 온’(HOBAN ON)을 개발해 앞으로 AI와 결합한 입주민 주거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