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페이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고른 성장을 보이며 영업이익 흑자를 거뒀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383억 원, 영업이익 93억 원을 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2분기 영업이익 93억, 금융과 플랫폼 사업 확장 속도 붙어

▲ 카카오페이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93억 원을 냈다고 5일 밝혔다.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가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끈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 서비스 매출은 100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82% 늘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를 넘겼다.

특히 주식 등 투자 서비스와 보험 서비스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8%, 88% 늘었다.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은 전체 예약자산과 주식 잔고를 2024년 2분기보다 89%, 131% 늘리며 외형을 키웠다.

보험 서비스에서는 보험 상담 연계 사업이 성장하며 실적을 높였다. 상담 데이터베이스(DB) 규모가 2년 전보다 약 7배 커지고 매출은 88% 늘었다.

카카오페이는 “보험 마이데이터를 연결한 사용자를 넘어 카카오페이 전체 마이데이터 가입자 2천만 명까지 보험 상담 연계 서비스 대상 이용자층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플랫폼 서비스 매출은 광고와 카드 추천 서비스가 1년 전보다 45% 성장했다. 광고 서비스가 데이터 기반 타게팅으로 효율을 높이며 1년 전보다 66% 늘었다.

그밖에도 카카오페이 인공지능(AI) 서비스 ‘페이아이’의 첫 주자로 선보인 ‘AI로 내 건강 관리하기’가 좋은 사용자 반응을 끌어낸 것으로 파악됐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가치사슬 확장, 데이터 기반 사업화, 트래픽 활용 신규 사업영역 확대 등 3가지 중점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전략으로 성장과 수익성이 겸비된 성과로 시장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