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BYD가 내놓은 2만 유로대 전기차 '돌핀 서프'가 5월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 인근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 홍보용 사진이다. < BYD >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부당 보조금을 이유로 지난해 최대 35% 관세를 추가했지만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는 조사업체 자토다이내믹스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의 유럽 신차 시장 점유율은 4월 기준 4.9%로 전년 동월 2.4%에서 두 배 이상 늘었다”라고 보도했다.
관세 정책이 되려 중국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PHEV) 판매를 촉진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EU는 지난해 10월31일부터 중국산 수입 전기차에 최대 35% 추가 관세를 기업별로 차등해 부과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기업이 자국 정부로부터 부당한 보조금을 받아 유럽 시장 질서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중국 업체가 이에 대응해 관세 대상이 아닌 차량 판매에 더욱 집중해 전체 완성차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사업체 슈미트오토모티브리서치는 “올 1분기 유럽에서 판매한 중국산 차량 가운데 3분의 2는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차”라고 집계했다.
중국산 완성차가 테슬라의 부진을 틈타 성장했다는 시각도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정치적 행보에 반감을 느낀 유럽 구매자가 이탈하면서 테슬라의 판매량은 최근 급감했다. 그 빈자리를 중국산 차량이 빠르게 채운 것이다.
실제 4월 유럽에서 중국 BYD는 7231대의 신차를 등록해 7165대에 그친 테슬라를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다.
전기차 판매가 관세 도입에도 올해 2분기부터 판매 증가세를 보였다는 집계도 소개했다. BYD를 비롯한 중국 전기차의 유럽 판매는 올해 4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 증가했다.
슈미트오토모티브리서치의 마티아스 슈미트 설립자는 “관세가 가져온 아이러니”라고 짚었다.
뉴욕타임스는 중국 기업이 수십 년 동안 유럽에서 자동차 사업을 벌이던 현대자동차나 토요타와 같은 다른 외국산 브랜드보다 빠르게 시장 저변을 넓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