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게임사들이 밀집한 성남시가 게임을 4대 중독 물질로 규정한 공모전을 추진하면서 게임산업 주요 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게임문화재단, 게임인재단,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정책학회, 한국인디게임협회, 한국e스포츠협회는 1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성남시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공개적인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성남시는 국내 게임산업 생태계의 중심지로 게임산업 종사자가 4만4천여 명에 이르고 성남시 전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의 77%가 게임”이라면서 “지역 경제 핵심축임에도 게임산업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흠집 내려는 시도들이 끊이지 않아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이달 초 홈페이지에 'AI를 활용한 중독예방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게시했다. 이때 알코올, 약물, 도박과 함께 인터넷 게임을 포함하면서 반발을 맞았다.
단체들은 “인터넷 게임에서 추후 인터넷으로 내용을 수정했는데 그렇다고 상황이 불식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모전의 백지화 혹은 인터넷 제외를 포함한 전면적 재검토 진행을 요구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있는 최고위 책임자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도 요구했다.
성남시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보건복지부의 2025년 ‘정신건강사업안내’에 알코올, 마약류, 도박, 인터넷 게임을 중독 유형으로 명시하고 있어 이를 그대로 반영해 공모주제를 선정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희경 기자
게임문화재단, 게임인재단,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게임정책학회, 한국인디게임협회, 한국e스포츠협회는 1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성남시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공개적인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 성남시가 주최한 공모전 포스터. <성남시>
단체들은 “성남시는 국내 게임산업 생태계의 중심지로 게임산업 종사자가 4만4천여 명에 이르고 성남시 전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의 77%가 게임”이라면서 “지역 경제 핵심축임에도 게임산업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흠집 내려는 시도들이 끊이지 않아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이달 초 홈페이지에 'AI를 활용한 중독예방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게시했다. 이때 알코올, 약물, 도박과 함께 인터넷 게임을 포함하면서 반발을 맞았다.
단체들은 “인터넷 게임에서 추후 인터넷으로 내용을 수정했는데 그렇다고 상황이 불식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모전의 백지화 혹은 인터넷 제외를 포함한 전면적 재검토 진행을 요구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있는 최고위 책임자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도 요구했다.
성남시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보건복지부의 2025년 ‘정신건강사업안내’에 알코올, 마약류, 도박, 인터넷 게임을 중독 유형으로 명시하고 있어 이를 그대로 반영해 공모주제를 선정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