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AESC가 미국 켄터키주 볼링그린에 건설하는 전기차와 ESS용 배터리 공장. 2023년 9월14일 철골 구조 공사를 마무리한 모습이다. < AESC >
미국 트럼프 정부 관세로 전기차 시장 투자가 줄어든 데다 중국을 겨냥한 세액공제 혜택 축소 등 불확실성이 커져 이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보인다.
17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AESC 전·현직 직원 발언을 인용해 “켄터키주 배터리 공장 건설을 지난해 9월부터 비공개로 중단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이 공장은 20억 달러(약 2조7500억 원)를 투자해 메르세데스-벤츠에 공급할 배터리를 만들 예정이었다.
BMW향 배터리를 제조하기 위해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건설하던 16억 달러(약 2조2천억 원)짜리 공장도 올해 6월 들어 작업이 멈춰섰다.
AESC는 일본 닛산자동차가 2007년 설립한 배터리 회사로, 2019년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엔비전 그룹이 대부분의 지분을 인수했다.
AESC 대변인은 “미국 공장 2곳의 건설 일정을 바꾼 이유는 미국 정책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관세와 배터리 제조 세액공제 정책이 불확실해 AESC와 같은 배터리 업체가 타격을 입는다고 진단했다.
트럼프 정부의 관세 인상으로 장비 반입을 비롯한 제조 비용이 상승해 배터리 전방산업인 전기차 투자부터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배터리 제조 세액공제 축소를 담은 법안이 최근 미국 하원을 통과했다는 점도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소로 꼽았다.
해당 법안은 중국 기업이 직접 제조하거나 기술 라이선스를 제공해 생산한 배터리에 세액공제를 금지하는 내용을 반영했다.
이에 미국 완성차기업 포드가 중국 배터리업체 CATL 기술 라이선스를 받아 2026년 완공을 목표로 미시간주 마샬에 짓던 공장도 중단 위기에 직면했다.
빌 포드 포드 회장은 5월29일 열렸던 정책 콘퍼런스에서 “세액공제가 없어지면 마샬에서 하던 작업이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AESC가 처한 어려움은 전기차 수요 부진과 트럼프 정부의 무역 정책이 자동차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여실이 보여준다”라고 짚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기업 외에 포드-SK온 합작법인의 켄터키 공장 건설 지연, GM이 LG에너지솔루션에 미시간 합작공장 지분을 떠넘긴 사례 또한 미국 배터리 업계가 처한 상황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