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3월14일 워싱턴 DC 백악관 집무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게 손가락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트럼프 정부가 자율주행 무인 차량호출 서비스 ‘로보택시’ 도입을 늦출 이유가 없고 테슬라 또한 친환경 에너지를 비롯해 미국에서 주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8일(현지시각)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투자기관 모닝스타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 행정부가 테슬라 로보택시 발전을 막을 방안은 많지 않다”라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오는 12일 텍사스주 오스틴을 시작으로 미국 각 도시에 로보택시를 도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각 지역 주정부로부터 승차공유를 비롯한 관련 사업 허가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연방정부가 대통령과 CEO 사이 개인적 관계를 이유로 사업을 늦추도록 만들 이유가 딱히 없다는 것이다.
세스 골드스타인 모닝스타 분석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율주행 차량에 라이다(Lidar) 장착을 의무화해서 일론 머스크에게 보복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는 있다”면서도 “그렇게까지 세부적이고 이상한 정책을 만들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이다는 적외선 레이저로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다. 테슬라는 라이다 없이 카메라와 인공지능(AI)만 활용해서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산운용사 딥워터애셋매니지먼트 또한 인공지능 기술 선도를 노리는 백악관이 자율주행 사업 개입으로 얻을 실익이 크지 않다고 짚었다.
트럼프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의 불화가 테슬라 주가에도 단기적 여파만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증권사 모간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분석가는 “테슬라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친환경 에너지와 로봇공학 등 중요 사업을 많이 보유한 회사”라며 “두 사람의 불화가 주가 장기 추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론 머스크 CEO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하원을 통과한 감세 법안을 비롯한 정책에 의견 불일치로 갈등을 빚었다.
두 사람의 설전이 본격화한 이번 달 5일 테슬라 주가는 하루 만에 14% 이상 급락했다. 이후 소폭 상승해 6일 295.14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