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건설협회가 주요 건설업체 6곳과 추락사고 예방 캠페인을 추진한다. 협회에서 제공한 교육자료. <대한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는 오는 14일부터 다음달까지 6주에 걸쳐 주요 건설업체를 통하여 추락사고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SK에코플랜트, 한화(건설부문) 등 6개 대형건설업체가 참여한다.
각 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매주 순차적으로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근로자들과 소통하며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건설협회에 따르면 매년 건설현장에서 200여명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하며 그 중 절반이 추락사고에따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민관합동 TF를 구성하여 여러 대책을 논의하고 정부의 제도개선 방안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지난 2월28일 발표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안전한 건설산업 환경조성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및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아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도로공사 등 공기업을 시작으로 민간 건설업체까지 연달아 캠페인을 시작하게 됐다고 건설협회는 설명했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6개 대형건설업체가 솔선수범하여 자발적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건설업계 전반에 ‘안전 제일’ 경영문화가 확산·정착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주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