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지난 1월28일 발생한 김해공항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객기 화재는 보조 배터리에서 발화가 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조위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과학수사대, 소방 등과 함께 2월3일 합동 화재 감식을 진행했다. 
 
에어부산 화재 원인 보조배터리 합선 추정, 30번 선반 주변서 시작

▲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1월28일 발생한 김해공항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여객기 화재는 보조배터리 내부 접선으로 발화가 시작된 것으로 추정됐다. <연합뉴스>


이들은 에어부산 여객기의 좌석 28열부터 32열까지를 포함한 객실 부분에서 전기 배선, 기내 조명기구, 보조배터리 잔해 등 여러 증거물을 확보했다.

증거물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 이송되어 CT 촬영과 현미경 검사를 포함한 정밀 분석을 받았다. 

그 결과 보조배터리가 화재의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과수의 감정 결과에 따르면 사고 당시 승객이 촬영한 영상에서 항공기 내부 좌측 30번 열 상단 선반에서 최초 화염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부위의 주변 바닥에서는 불에 탄 보조배터리 잔해와 함께 다수의 전기적 용융 흔적이 발견됐다. 이러한 증거들을 바탕으로 해당 위치를 발화 지점으로 추정했다.

보조배터리 잔해에서 전기적 용융 흔적이 식별된 것으로 보아 배터리 내부에서 절연파괴(양극과 음극이 합선된 상태)가 발생하며 최초 발화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배터리 잔해가 심하게 탄 상태여서 절연파괴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국과수는 추가적으로 항공기 내부의 전기 배선, 조명기구, 기판 잔해 등에서 발화와 관련된 전기적 특이점이나 특이 잔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항공기 내부 시설에 의한 발화 가능성은 낮다고 결론 내렸다.

사조위는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조배터리의 화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계속 조사를 진행할 계획을 세웠다. 박도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