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무안공항에서 일어난 제주항공 여객기 충돌 사고에도 소비자의 ‘저비용항공사(LCC) 기피현상은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0일 “실제로 제주항공을 제외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의 2월 운송실적은 (사고가 일어난) 지난해 12월보다 5% 증가했다”며 “예상보다 사고 후유증은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사고가 난 제주항공은 지난 2월 국제선 여객 이용객 수에서 저비용항공사 1위를 기록했다.
회사의 1월 국제선 여객수는 지난해 12월보다 24% 감소했지만, 2월에는 10%로 감소폭이 줄었다.
강 연구원은 “그만큼 가격을 낮춘 것으로 추정되는데, 마케팅 효과로 승객이 돌아온다는 건 무안공항 사고가 항공업계 전반의 리스크로 확산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국내 항공 시장에서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의 양극화는 심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과 사고 여파로 항공 시장 양극화는 더 심화할 전망”이라며 “정비역량과 규모의 경제에 앞서 있는 대형 항공사들이 해외여행 재개 이후 저비용항공사에 뺏겼던 수요를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0일 “실제로 제주항공을 제외한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의 2월 운송실적은 (사고가 일어난) 지난해 12월보다 5% 증가했다”며 “예상보다 사고 후유증은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1~2월 국제선 여객 수송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제주항공의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로 저비용항공사 이용기피 현상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10일 예상했다. 사진은 지난 12월29일 무안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가 활주로에 있는 구조물과 충돌한 모습. <연합뉴스>
사고가 난 제주항공은 지난 2월 국제선 여객 이용객 수에서 저비용항공사 1위를 기록했다.
회사의 1월 국제선 여객수는 지난해 12월보다 24% 감소했지만, 2월에는 10%로 감소폭이 줄었다.
강 연구원은 “그만큼 가격을 낮춘 것으로 추정되는데, 마케팅 효과로 승객이 돌아온다는 건 무안공항 사고가 항공업계 전반의 리스크로 확산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국내 항공 시장에서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의 양극화는 심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과 사고 여파로 항공 시장 양극화는 더 심화할 전망”이라며 “정비역량과 규모의 경제에 앞서 있는 대형 항공사들이 해외여행 재개 이후 저비용항공사에 뺏겼던 수요를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