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철송·해운을 연계한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해 12월10일 의왕 오봉역에서 적재한 컨테이너 화물이 부산항까지 철도, 중국 연운항까지 해운으로 수송된 뒤 다시 철송으로 모두 6044km를 이동해 출발 19일 만인 지난해 12월29일 카자흐스탄에 도착했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코레일, 중앙아시아로 '철송·해운 연계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마쳐

▲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중앙아시아로 향사는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을 마무리했다.


이번 화물 운송은 한국-중앙아시아 사이 철도물류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철송·해운 국제복합운송사업 시범사업이다.

이 시범사업은 지난해 6월 1차 시행 이후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차례, 모두 4차례 진행됐다.

이번에 시행된 2~4차 추가 시범사업에서는 중앙아시아로 수출되는 자동차 부품, 전자제품 등 40피트 컨테이너 50개 이상의 물량이 카자흐스탄 알마티,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까지 운송됐다.

추가 시범사업은 1차 시범사업의 성과를 확대하고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됐다.

앞서 1차 시범사업에서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중앙아시아를 가로지르는 횡단철도망(TCR)의 시발점인 중국 연운항에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에 이르는 7123km에 걸쳐 모두 55칸 규모의 화물열차를 운행했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1차 시범사업을 통해 여러 나라로 화물을 운송할 때 국경 역에서 추가 환적시간이 소요되는 등 문제점을 찾아냈다.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2~4차 시범사업에서 단일국가로 보내는 물량만으로 전용 화물열차를 편성했다. 국토부는 운송기간을 단축하고 화물 보관료 등 비용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기업이 안정적으로 수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이 운송기간을 단축하고 물류비도 줄일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