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웅그룹 의료 인공지능 계열사 다나아데이터가 네이버클라우드 등과 협업해 인공지능 기반 건강코칭 서비스를 내놨다.
다나아데이터는 23일 네이버클라우드 및 KMI한국의학연구소와 협력해 건강검진 수검자가 검진 결과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인공지능 기반의 건강코칭 서비스 '에스크미'를 공식 열었다고 밝혔다.
▲ 대웅그룹 의료 인공지능 계열사 다나아데이터가 23일 네이버클라우드 등과 협력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건강관리 서비스 '에스크미(사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웅>
에스크미는 기존 건강검진 결과와 달리 특정 검진 항목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함께 건강관리 조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다나아데이터는 “기존의 챗봇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라며 “보건복지부의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의료 행위로 간주될 수 있는 상담이나 조언은 제공하지 않으면서도 건강관리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에스크미는 현재 △건강검진 결과 해석 △검사항목 설명 △의료용어 해설 △건강관리 방법 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사용자의 질문 이력과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받아야 하는 검사를 사전에 알려주고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과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확대된다.
다나아데이터는 에스크미를 시작으로 ‘나만의 건강 인공지능(AI) 코치’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개인의 건강과 생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추세를 분석해 필요한 코칭을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나아데이터는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해 네이버의 생성형 인공지능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건강 코칭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창재 다나아데이터 대표이사는 "이번에 론칭한 에스크미는 '나만의 건강 인공지능 코치'라는 비전을 구현하는 첫 단계로 향후 더욱 발전된 기능과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겠다"며 "다나아데이터는 모든 사람들이 쓰고 싶어하고 쓸 수밖에 없는 필수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