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6월 한국 조선업계 수주 점유율이 이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미 많은 수주에 성공해 선박 건조를 위한 도크가 부족한 상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5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3만 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 1위는 중국으로, 190만 CGT(74척)를 기록해 78%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국은 22만 CGT(8척)으로 점유율 9%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업계는 6월 이례적으로 기준 낮은 점유율을 보였지만, 올해 수주한 선박 수를 고려하면 큰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올해 상반기 한국 조선기업들의 수주실적은 594만 CGT(132척)으로 수주 점유율 25%를 기록했다. 건조 도크가 부족해진 국내 조선소들이 고부가 선박 선별수주에 나서고 있어 6월 수주 점유율이 낮아졌다는 것이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6895만 CGT(52%), 한국 3829만 CGT(29%) 등으로 집계됐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23포인트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0% 상승했다. 김호현 기자
이미 많은 수주에 성공해 선박 건조를 위한 도크가 부족한 상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5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계 수주 점유율은 9%로 나타났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5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3만 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 1위는 중국으로, 190만 CGT(74척)를 기록해 78%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국은 22만 CGT(8척)으로 점유율 9%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업계는 6월 이례적으로 기준 낮은 점유율을 보였지만, 올해 수주한 선박 수를 고려하면 큰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올해 상반기 한국 조선기업들의 수주실적은 594만 CGT(132척)으로 수주 점유율 25%를 기록했다. 건조 도크가 부족해진 국내 조선소들이 고부가 선박 선별수주에 나서고 있어 6월 수주 점유율이 낮아졌다는 것이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6895만 CGT(52%), 한국 3829만 CGT(29%) 등으로 집계됐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23포인트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0% 상승했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