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 목표주가가 높아졌다.

카카오는 2024년 커머스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의 핵심 커머스 상품인 '카카오 선물하기'는 국내에서 대체불가능한 위상을 확보해 중국 이커머스 공세의 영향도 거의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SK증권 "카카오 목표주가 상향, 중국 이커머스 공세에도 '선물하기' 영향 없어"

▲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는 카카오 거래형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25일 카카오 목표주가를 기존  7만5천 원에서 7만8천 원으로 높여잡았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카카오 주가는 22일 5만3600원에 장을 마감했다.

남 연구원은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서비스 전개에 따른 카카오 거래형 매출 타격은 매우 제한적일 것이다"며 "2024년 광고사업 역시 견조한 성장이 예상되므로 카카오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인터넷 업종 톱픽으로 제시한다"고 말했다.

남 연구원에 따르면  카카오 거래형(커머스) 매출의 70% 이상이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발생한다. 이 서비스에는 중국 이커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브랜드들이 주로 입점돼 있다.

주로 생일이나 기념일에 상대방에게 선물로 주는 상품을 구매하는 서비스 특성상 소비자들은 저가 제품을 찾기보다 고가 제품을 할인 없이도 선뜻 구매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 점에서 가격을 무기로 앞세운 중국 이커머스들과 차별화된다.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 자체 거래액도 지난해보다 늘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부터 명품탭(럭스탭)을 통해 고가의 상품들이 거래되기 시작하면서 거래액이 견조하게 늘고 있다.

이밖에 이용자인터페이스(UI/UX) 개편, 톡딜상품 및 스토어 입점을 늘리고 카카오톡 메세지 전송과 비즈보드 광고, 카카오페이/뱅크와 혜택을 강화시키며 올해는 전반적인 거래형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선물하기 명품탭과 지난해  개편한 오픈채팅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광고 판매율 역시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는 2024년 연결기준 매출 8조8549억 원, 영업이익 7718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23년보다 매출은 9.1%, 영업이익은 50.1% 늘어나는 것이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