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생명보험업계의 성장을 위해 연금보험과 제3보험을 강화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김 회장은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생보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해 4대 전략, 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마련하겠다”며 “상품분야에서는 연금상품의 생명보험 역할 강화와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생보협회장 김철주 손보업계와 격돌 시사, “성장성 높은 제3보험 경쟁력 강화”

▲ 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사진)이 19일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금보험과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강조했다. <생명보험협회> 


연금보험은 금융업권 사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생명보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도개선과 상품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높은 성장성을 보이는 제3보험시장에도 주목했다. 제3보험시장은 연평균 7%씩 고성장하고 있으나 손해보험업권 점유율이 70%가 넘는다.

이에 생보협회는 소비자 수요가 높은 신규담보 발굴을 지원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안을 내놨다.

생보산업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 데에도 힘쓰기로 했다. 생보협회는 헬스케어, 실버주택, 요양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다각적 사업모델 발굴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포화에 따른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확대할 필요성이 크다고 바라봤다.

동남아시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금융당국과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규제개선 등을 건의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김 회장은 “초고령사회에서 생보사의 역할 강화를 위한 실버산업 진출 활성화와 포화된 국내시장을 벗어나 국내 생보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