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가맹점의 전기료 부담을 덜어주고 상품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설비 투자를 진행한다.
GS리테일은 50억 원을 투자해 매장의 개방형 냉장 진열대에 에코커버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모두 50억 원을 투자해 가맹점의 전기료 부담을 덜고 상품 신선도도 유지한다. < GS리테일 > |
에코커버는 냉장 진열대의 냉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투명 스크린이다.
GS리테일은 일부 GS25 매장에서 하루 6시간씩 에코커버 운영을 시험한 결과 연간 35만 원에 해당하는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전국 매장으로 확대하면 해마다 전기료를 약 53억 원 줄일 수 있다.
GS리테일이 이번에 도입하는 에코커버는 기존 시험 제품보다 투명도를 대폭 개선하고 말려 올라갈 때 작동도 부드럽게 되도록 만든 제품이다.
GS리테일은 에코커버 시범 도입 전과 후의 냉장 진열대 상품 매출을 살펴본 결과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상품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은 전국 GS25 가맹점 가운데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는 매장에 에코커버를 올해 안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진행하는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도 병행해 에너지 절약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GS리테일은 이 밖에도 매장 내 전열기기 등을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매장당 전력 사용량을 약 17%가량 절감하고 있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은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과감한 투자로 진정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 경영주의 실질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상생 경영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