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메신저앱 '라인'이 일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를 선보였다.
라인 운영사 '라인야후(LY)'는 일본 이용자를 상대로 '라인 AI 어시스턴트'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 라인이 일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를 선보였다. <라인야후> |
라인 AI 어시스턴트'는 라인 대화방에서 인공지능 챗봇에게 질문이나 상담을 할 수 있는 월 정액 서비스다.
챗봇에 메시지를 보내 각종 정보 조사를 부탁하거나, 업무와 숙제 관련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미지와 파일 번역 및 요약, 이미지 분석을 통한 칼로리 계산, 레시피 검색까지 할 수 있다.
요금은 월 990엔(약 9천 원)이다. 요금을 내지 않는 이용자도 하루 5건까지 제한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라인은 올해 1월에도 일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오픈AI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생성형 인공지능과 다른 이용자에 공개질문을 할 수 있는 '라인 AI Q&A'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다.
라인야후 관계자는 "편리한 삶의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한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겠다" 고 말했다.
라인야후는 네이버 관계사다.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합작법인 A홀딩스를 통해 라인야후를 간접 지배하고 있다.
라인의 일본 서비스는 라인야후가,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서비스는 라인야후의 손자회사인 라인플러스가 운영하고 있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