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아이오닉6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국내 최고액인 690만 원으로 확정됐다.
반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산 테슬라 모델Y는 올해 보조금 지급액이 195만 원으로 전년보다 62.1% 줄어들었다.
▲ 올해 전기차 국고보조금 최고액인 690만 원이 책정된 현대차 아이오닉6. <현대차> |
환경부는 20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4년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했다.
올해 보조금을 가장 많이 지급 받는 차량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로 롱레인지 2륜구동(2WD) 18·20인치 모델과 4륜구동(AWD) 18인치 모델이다.
해당 차종은 올해 환경부 보조금 최대 지급액(650만 원)보다 40만 원을 더 받는다. 제조사가 전기차 판매 가격을 할인하면 추가로 보조금을 주는 인센티브가 더해졌다.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모델도 보조금 690만 원이 책정됐다. 기아 EV6 롱레인지 2WD·4WD 19인치 모델은 684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는다.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 모델의 국고 보조금은 올해 195만 원으로 전년보다 62.1% 크게 줄었다.
올해부터는 배터리환경성계수가 새로 도입돼 재활용할 유가금속이 상대적으로 적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보조금을 덜 받게 됐다.
중국 BYD(비야디)가 만든 LFP 배터리를 탑재한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 2WD 18인치 보조금은 457만 원, 토레스 EVX 2WD 20인치 보조금은 443만 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238만 원, 234만 원 줄었다.
KG모빌리티는 이날 보조금 지급액이 확정된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 12월까지 토레스 EVX 판매 가격을 트림별로 200만 원 내린다고 밝혔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적시 실시,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