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칠레 산티아고에 개장한 테슬라 매장에 방문객들이 찾아 차량을 구경하고 있다. 산티아고 매장은 남아메리카에 연 첫 번째 테슬라 매장이며 모델Y와 모델3를 판매한다. <연합뉴스>
6일(현지시각) 투자전문지 더스트리트는 운용사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보고서를 인용해 “테슬라가 2만5천 달러(약 3312만 원) 가격대의 차량을 출시하면 잠재 수요(addressable market)가 10배 늘어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는 작년부터 부품 공급업체들에 보급형 모델과 관련한 견적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테슬라 내부에서 '레드우드'라 불리는 이 보급형 모델은 시장에는 ‘모델2’라는 이름으로 2025년 중반경부터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스트리트 기사에 언급된 2만5천 달러 가격대의 차량도 이 보급형 모델일 것으로 추정된다.
아크 인베스트먼트는 잠재 수요가 크게 늘 수 있다는 근거로 테슬라의 주력 차량인 모델Y의 2023년 판매량과 가격대를 제시했다.
모델Y가 4만 달러(약 5300만 원)를 상회하는 가격대로 12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는데 이 가격대는 전기차 고객들 가운데 상위 5%만이 감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아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자율주행 관련 투자분석을 담당하는 샘 코러스는 보고서를 통해 “2만5천 달러짜리 차량이 출시되면 테슬라의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50%까지 늘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의 집계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기준 테슬라의 점유율은 17%다.
아크 인베스트는 전기차와 인공지능(AI)와 같은 혁신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운용사다.
펀드평가사 모닝스타에 따르면 아크 인베스트의 대표 상품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2023년에 68%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동종 펀드들 가운데 1%안에 드는 수익률이다.
아크 인베스트먼트는 테슬라 주식을 수억 달러어치 보유하고 있는 운용사이기도 하다.
최근 테슬라 주가가 급락한 뒤에도 자사 ETF들을 통해 테슬라 주식을 저가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에도 6만2072주, 같은 날 종가인 181.06달러 기준 1123만 달러(약 149억 원)어치를 매수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