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년 1분기와 2022년 1분기 주요 스마트폰 OEM(주문자상표부착 생산) 업체별 미국 시장 점유율.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10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의 2023년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재고조정과 수요 부진에 따라 2022년 1분기보다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튜 오르프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연구원은 “인플레이션은 2022년 하반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 가운데서도 가격 변화에 민감한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며 “지속적 인플레이션과 불확실한 경제 전망에 따라 소비자는 새 스마트폰 구매를 미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도 2023년 1분기에 지난해 1분기보다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시장점유율은 49%에서 53%로 높아졌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2023년 1분기 27%로 전년 동기와 같았다.
하니시 바티아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부연구이사는 “젊은 이용자와 첫 스마트폰 이용자가 안드로이드에서 iOS(애플 스마트폰 운영체제)로 넘어가는 경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EM(주문자상표부착 생산) 업체 사이에서 우려되고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김바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