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최근 5년 동안 신용카드 부정사용 규모가 11만 건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 요청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이번 해 3월까지 전부 11만5857건의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했다.
신용카드 부정사용 건수는 2018년 2만5139건, 2019년 2만4866건, 2020년 2만217건, 2021년 1만7969건, 2022년 2만1522건, 2023년 3월까지 6144건이다.
금융감독원은 “2022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외부활동과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 도난분실 및 위변조 등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부정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도난·분실 9만7358건(88.7%), 위·변조 9606건(8.8%), 정보도용 1844건(1.7%), 명의도용 880건(0.8%)이 있다.
특히 2021년 대비 2022년 카드 정보도용 건수는 2건에서 223건으로 급증했다.
카드사별로는 신한카드(3만412건), KB국민카드(2만2404건), 우리카드(1만7562건), 현대카드(1만3953건), 삼성카드(1만859건) 순으로 부정사용 횟수가 많았다.
강민국 의원은 “신용카드 부정사용 증가는 경제적 비용은 물론 피싱 등 범죄 수단으로 악용되는 등 사회적 비용까지 발생해 카드산업에 대한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금감원은 카드사에 원인규명 및 소비자 보호조치 등이 이루어지도록 지도, 감독하고 정기적으로 카드사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부정사용 동향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찬휘 기자
20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 요청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이번 해 3월까지 전부 11만5857건의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했다.

▲ 20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 요청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이번 해 3월까지 11만5857건의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했다.
신용카드 부정사용 건수는 2018년 2만5139건, 2019년 2만4866건, 2020년 2만217건, 2021년 1만7969건, 2022년 2만1522건, 2023년 3월까지 6144건이다.
금융감독원은 “2022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외부활동과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 도난분실 및 위변조 등 신용카드 부정사용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부정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도난·분실 9만7358건(88.7%), 위·변조 9606건(8.8%), 정보도용 1844건(1.7%), 명의도용 880건(0.8%)이 있다.
특히 2021년 대비 2022년 카드 정보도용 건수는 2건에서 223건으로 급증했다.
카드사별로는 신한카드(3만412건), KB국민카드(2만2404건), 우리카드(1만7562건), 현대카드(1만3953건), 삼성카드(1만859건) 순으로 부정사용 횟수가 많았다.
강민국 의원은 “신용카드 부정사용 증가는 경제적 비용은 물론 피싱 등 범죄 수단으로 악용되는 등 사회적 비용까지 발생해 카드산업에 대한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금감원은 카드사에 원인규명 및 소비자 보호조치 등이 이루어지도록 지도, 감독하고 정기적으로 카드사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부정사용 동향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