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쇼핑이 부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그로서리(식료품)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인다.
롯데쇼핑은 22일 오후 3시 부산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시와 고객풀필먼트센터(CFC) 건설에 대한 상호협력을 뼈대로 하는 투자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 롯데쇼핑이 부산에 고객풀필먼트센터를 건설하기 위해 부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한다. 사진은 영국 온라인 유통기업 오카도가 운영하는 자동화 물류센터 내부 모습. <롯데쇼핑> |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참석한다.
롯데쇼핑은 영국 온라인 유통기업 오카도의 최첨단 솔루션인 오카도스마트플랫폼(OSP)이 적용된 첫번째 고객풀필먼트센터를 건설할 지역으로 부산을 낙점했다. 2023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에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 물류센터에는 오카도의 모든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다.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기반한 수요예측 및 재고 관리, 효율적 배송 및 배차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피킹과 패킹, 배송 및 배차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루어진다.
롯데쇼핑은 이 물류센터가 만들어지면 부산과 창원, 김해 등 230만여 세대의 시민들에게 선진화된 자동 물류 시스템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 등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쇼핑이 첫 고객풀필먼트센터 건립 지역으로 낙점한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는 부산시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글로벌 물류허브 도약을 목표로 적극적인 기업유치활동을 통해 구축한 물류단지다.
부지면적 약 4만㎡ 규모로 하루에 3만 건 이상의 배송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11월 영국의 온라인 유통기업인 오카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1년 기준으로 약 135조 원에 이르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앞으로 약 1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부산 고객풀필먼트센터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전국에 6개 물류센터를 오픈하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으며 2032년에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매출 5조 원을 내겠다는 목표도 가지고 있다. 남희헌 기자